800만원짜리도 3시간 만에 완판…2030 '이것'에 푹 빠졌다

입력 2024-03-15 15:37   수정 2024-03-15 15:54


하나투어는 올 초 약 800만원짜리 미국 패키지 여행상품을 선착순으로 내놨다. 결과는 대성공. 오픈 3시간 만에 24명 자리가 모두 '완판'됐다. 이 중 70%는 20~30대였다. 고가의 여행상품이 젊은층 사이에서 이토록 인기를 끈 비결은 바로 농구 전문가 조현일 해설위원이었다. 조 위원과 함께 미국 프로농구(NBA) 경기를 관람하면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드문 기회에 농구 팬들이 몰린 것이다.

중장년층의 '전유물'로 여겨지던 패키지여행이 젊어지고 있다. 인플루언서나 전문가와 함께 테마여행을 떠나는가하면, '프리다이빙', '위스키' 등 같은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이색 상품으로 20~30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. 코로나19 때 고사 위기에 내몰렸던 국내 여행사들은 이런 상품을 앞세워 지난해 흑자 전환한 데 이어, 올해 최대 실적을 노리고 있다.
인플루언서·버킷리스트 앞세워 인기

15일 하나투어에 따르면 지난해 20~30대의 여행 상품 예약 건수는 1년 새 3배 증가했다. 이 중 대부분은 패키지 상품 구매자였다. 하나투어 관계자는 "과거 패키지 상품의 주 고객이 중장년층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증가세"라고 했다. 모두투어도 홈페이지 회원 중 20~30대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보다 22% 증가했다.

패키지 여행이 '단순 편리함'을 넘어 '이색 체험'으로 진화한 덕분이다. 과거엔 교통, 숙박, 식사, 입장권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었지만, 이제는 자유여행에선 경험하기 힘든 이색 체험까지 할 수 있다는 점까지 '무기'로 갖췄다. 팝 전문 유튜버와 함께 스페인 음악 페스티벌을 함께 가거나, 여행작가와 동행하는 몽골 여행 등을 선보인 하나투어가 대표적이다.

이들 상품은 오픈한 지 단 몇 분만에 '완판'됐다. SNS 인플루언서와 함께 태국, 그리스 등으로 떠나는 '컨셉투어'(모두투어), 방송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여행지·맛집 등을 함께 가는 상품(노랑풍선)도 있다.


20~30대의 패키지 수요가 늘자, 이들 연령대 전용 상품까지 생겼다. 하나투어는 지난해 말 30대만 예약할 수 있는 '30대 버킷리스트 케냐·탄자니아' 상품을 출시했다. 다양한 나잇대의 사람들이 섞여서 다니는 기존 패키지 상품과 달리, 또래끼리 편안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. 회사 관계자는 "올해도 20대 전용, 30대 전용 등 패키지를 늘릴 계획"이라고 했다.
"여행 3사, 올해 실적 더 좋다"

패키지 상품 흥행은 엔데믹 이후 젊은층의 여행소비가 먼저 살아난 것과 맞물리면서 여행사들의 호실적을 이끌었다. 지난해 하나투어의 매출은 4116억원으로 전년 대비 258% 증가했다.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억원 적자에서 343억원 흑자로 돌아섰다. 모두투어와 노랑풍선도 매출이 각각 274%, 348%씩 늘고, 일제히 흑자 전환했다. 증권가에선 "젊은층에 이어 중장년층의 여행도 늘어난 만큼 올해 여행사들의 실적이 작년보다 더욱 좋아질 것"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.

이 분야를 강화하는 건 전통 여행사뿐 아니다. 국내 1위 OTA(온라인 여행사) 야놀자는 최근 모두투어와 손 잡고 공동으로 패키지 상품을 만들기로 했다. 그동안은 국내 여행이 주력이었는데, 해외 여행 회복세에 발맞춰 이 분야를 강화하겠다는 목표다. 쿠팡도 최근 아마존 출신 인력을 '쿠팡트래블' 디렉터로 앉히는 등 여행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. 유료 멤버십인 '와우회원'에게 혜택을 제공해 '록인 효과'(충성고객 확보)를 노리고 있다.

이선아 기자 suna@hankyung.com
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